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민주평통소개

자문회의 / 제17기 활동 방향

  • face book
  • kakaostory
제17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활동목표와 방향
활동목표

헌법이 규정한 자유 민주적 기본질서 위에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고, 8천만이 함께하는 행복한 평화통일을 이루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활동방향
첫째, 온 국민이 공감하는 통일정책을 마련하여 실질적인 정책건의 성과를 높이겠습니다.
남북대화와 인도적 지원, UN이 결의한 북한인권 회복방안 등 적극적이고 실용적인 통일준비 아젠다를 공론화하겠습니다.
국민 생활현장의 통일여론 수렴과 소통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자문위원의 정책건의 전문성 함양과 통일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자문건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통일준비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통일상황에 대비한 법·제도 기반 확립과 통일재원 마련, 통일준비 인력 양성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시ㆍ도 지역회의를 지역사회 통일운동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북한 주민들도 공감할 수 있는 맞춤형 ‘작은 통일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세계 117개국에 활동하고 있는 3천여 해외 자문위원의 민간 통일외교사절 역할을 강화하여 재외 동포사회의 화합과 국제사회의 통일지지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통일시대 주역인 청소년을 미래 통일인재로 육성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믿음 속에 올바른 국가관과 긍정적인 통일관을 갖도록 다양한 통일 공감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고등학생 ‘통일골든벨’, 중학생 ‘통일·역사 퀴즈왕’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여 평화통일을 향한 청소년의 의지를 고취하겠습니다.
특히, 반크와 협력을 통해 우리 청소년들을 글로벌 통일 공공외교의 역군으로 양성하겠습니다.
통일시대 리더로서 우리 청년 자문위원들의 왕성한 활동과 참여를 통해 젊은 세대의 통일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통합과 나눔의 평통인 상을 구현하겠습니다.
민주평통은 열린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낮은 자세로 국민에게 헌신ㆍ봉사함으로써 지역, 계층, 세대간 갈등해소와 국민대통합에 앞장 설 것입니다.
통일의 자산이자 먼저 온 통일인 탈북민이 대한민국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1:1 멘토링, 의료ㆍ장학ㆍ취업ㆍ법률지원 등 ‘통일맞이 하나-다섯 운동’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어떤 시련과 난관이 있어도 국민과 함께! 민족적ㆍ시대적 사명감을 가지고! 평화통일 기반 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제17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8천만이 함께 하는 통일준비에 적극 나서서 자유와 민주, 번영의 국민 행복 통일시대를 확실히 열어가겠습니다.
만족도평가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확인